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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양오염 사고 현황_통계연보

○ 구.국민안전처 통계연보(2014년 기준, 대표통계) * 출처 : 구.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(2014 해양오염통계분석 결과) 주1) 부주의 : 유류이송, 기기수리, 스위치?밸브조작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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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류체계 해양 > 해양오염방제 개방년도 2016년
등록일 2016-03-04 최종수정일 2017-10-11
정보시스템 행정안전부 홈페이지(구. 국민안전처) 갱신주기 연간
제공부서 기동방제과 연락처 044-205-2395
태그 통계연보, 해양오염사고, 기름유출액, 파손 이용허락조건 출처표시
내용 ○ 구.국민안전처 통계연보(2014년 기준, 대표통계)
* 출처 : 구.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(2014 해양오염통계분석 결과)
주1) 부주의 : 유류이송, 기기수리, 스위치?밸브조작, 폐유통 관리 등 작업 중 부주의에 의한 해양오염사고
2) 해난 : 충돌, 좌초, 전복, 침몰, 화재, 침수 등의 사고로 인하여 오염물질이 해양으로 유출된 사고
3) 고의 : 비상펌프, 잠수펌프, 불법라인 설치, 저장용기 등을 이용하여 고의로 오염물질을 배출시킨 사고
4) 파손 : 선박 시설, 배관, 밸브, 선체파손(부식, 부두접촉) 등으로 오염물질이 해양으로 유출된 사고
5) 기타 : 해양오염을 발생시킨 원인자를 알 수 없는 미상의 오염사고
※ 해양오염 : 해양에 유입되거나 해양에서 발생되는 물질 또는 에너지로 인하여 해양환경에 해로운 결과를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는 상태(해양환경관리법 제2조)
※ 해양오염사고 기준 : 기름(유해물질) 1ℓ, 선저폐수 10ℓ, 폐기물 1kg 이상이 해양으로 유출된 사고
※ 2007년 : 태안 허베이스피리트호(12,547kl)
※ 2014년 : 여수 GS칼텍스(899㎘), 부산 캡틴반젤리스엘호(237㎘), 부산 현대브릿지호(355㎘)